후발성백내장 클리닉

본문 바로가기

후발성백내장 클리닉

후발성백내장 (후발백내장, 후낭혼탁)

백내장수술 후 개선되었던 시력의 시야가 다시 뿌옇게 흐려지는 질환으로 소아의 백내장수술의 경우 특히 잘 발생됩니다.
수정체는 얇고 투명한 주머니로 둘러쌓여 있는데 보통 백내장수술 시 인공수정체를 고정하기 위해 수정체를 둘러싸고 있는 주머니 일부를 남겨두게 됩니다. 수술 후 주머니에 붙어있는 상피세포가 자라고 이동하면서 혼탁한 막이 형성되는 것을 후발성백내장 이라고 합니다.

합병증

  • 01

    시력저하를 유발

  • 02

    수술 후 후낭의 절개부위로 유리체가 빠져나오므로 유발되는 안압상승,망막박리,낭포성 황반부종,인공수정체 이탈,국소적 안내염 등의 악화

    ※ 가장 흔한 합병증 중의 하나인 안압상승을 예방하기 위하여 레이저를 이용한 후발백내장의 치료시 레이저 사용직후에 항 녹내장약을 투여하기도 합니다.

발병시기

평균시기는 백내장 수술 후 약 1~2년, 빠른 경우는 3~4개월 이내에 또는 늦으면 수년 후에 발병되기도 합니다.

후발성백내장 치료를 위한

야그레이저(YAG Laser)

다시 혼탁해진 후낭에 빛을 통과할 수 있게 구멍을 내는 치료방법으로, 과거에 공막 절개 후 수술적인 요법으로 후낭부 위측에 절개를 시도하였으나, 현재는 야그레이저(YAG Laser) 장비를 이용하여 혼탁해진 후낭의 중앙부위에 십자모양으로 절개하여 외래에서 간단하게 처치 가능합니다.

경기도 의정부시 의정부동 235-17

사업자등록번호 127-92-31803

대표 심형섭

Tel 031-847-7700

Fax 031-847-7883

Copyright (c) 2022 의정부서울안과. All Rights Reserved.